고려대 논술전형 100% 선발합니다. 내신 성적은 필요 없지만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습니다. 일반고 학생보다 자사고 특목고 외고 과학고 국제고 학생들에게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시에서 계열적합전형, 고른기회전형, 재직자전형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습니다.
고려대 논술전형
7년 만에 부활한 논술전형은 100%로 선발합니다. 총 361명을 모집합니다. 내신 성적은 필요 없습니다. 오로지 논술 100% 적용합니다. 다만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습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보면 경영대학을 제외한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4개 등급 합 8 이하입니다. 필수 한국사는 무조건 4등급 이하이어야 합니다. 반면 경영대학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4개 등급 합 5 이하입니다.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히 6월 2025학년도 모의평가에서 국어 수학 영어 모두 어려웠습니다. 특히 영어는 1등급이 1.47%에 불과했습니다. 올해 수능도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맞추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연세대 논술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습니다.
2025학년도 수시 수능 최저학력기준 연세대 한양대 고대
2025학년도 수능 전망 영어 미적분 언어와 매체 불수능
고려대 수시 교과전형
올해 학생부교과전형은 652명을 선발합니다. 학교추천형은 학생부 80%와 서류 20%를 합산합니다. 그리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아무래도 학생부 성적이 80%라 교과 성적이 좋아야 합니다. 반면 서류 평가 20%는 교과 이수 과정 충실도와 여럿이 함께 하는 공동체 점수를 평가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은 1602명을 선발합니다. 역시 학생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학업우수전형, 사이버국방전형, 계열적합전형, 고른기회전형, 재직자전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학업 성적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활동 성적이 좋아야 합니다. 교과 성적과 함께 교과 외 활동 성적에도 큰 노력을 해야 합니다.
계열적합전형은 서류 100%로 1단계 5 배수 선발하고, 2단계에서 7분간 면접을 시행합니다. 면접은 제시문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1단계 성적 50%, 면접 성적 50%를 합산하여 선발합니다. 단 계열적합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습니다. 참고로 의대 지원자는 다중미니면접을 시행합니다.
또 고른기회전형, 재직자전형도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습니다. 역시 1단계 서류 100% 3 배수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 면접 50%를 합산하여 선발합니다. 또 면접은 제시문 6분간 진행됩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
앞에서 설명했듯이 고려대 논술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지만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 계열적합전형, 고른기회전형, 재직자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습니다.
핵심은 논술전형인데, 내신 평가가 없어, 내신이 불리하면서도 상위권 성적을 가지고 있는 자사고, 특목고, 외고, 과학고, 국제고 학생들에게 유리하다가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사교육비가 조금 더 올라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연세대 논술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지만 고려대 논술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