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안전결제 피싱 사기가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속기 쉬운 NAVER 화면에 저렴한 가격에 피싱 사기를 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특히 안전결제를 가장한 결제 사이트에서 결제를 하고, 또 추가로 수수료 다시 보내라고 또 결제를 요청하다가, 사기임을 알게 되었을 때는 연락을 끊고 사라집니다.
네이버페이 안전결제 피싱 사기
중고거래, 당근 기타 쇼핑몰 사이트에서 사고 싶은 물건이 저렴하게 싸게 나온 것을 보고 물건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피싱 사기를 당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연히 물건은 없고, 결제 사이트를 네이버페이 안전결제처럼 만들어서 누구나 쉽게 속일 수 있었습니다.
우선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은 의심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고거래 사이트에 있는 결제 창으로 바로 가지 않고, 카톡이나 문자메시지로 링크 주소를 알려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무조건 의심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피싱 사기를 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중고거래 안전결제 사기
제가 예를 들겠습니다. 마음에 드는 카메라 렌즈가 있었습니다. 그렇게 여기저기 돌아다니다가 마음에 드는 가격을 찾았습니다. 보통 제가 찾는 모델의 가격이 80만 원 정도인데, 중고거래 사이트에 60만 원로 나왔습니다. 저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누가 사기 전에 빨리 서둘러서 구매 문의 신청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대체로 중고나라에는 네이버페이 결제 버튼과 구매 문의 채팅 버튼이 있는데, 이 거래에는 구매 문의 채팅만 있었습니다. 크게 의심을 하지 않고 채팅을 하였습니다.
판매자 A 씨는 따로 채팅을 요구하였고, 카카오톡 아이디로 채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판매자 A 씨는 자연스럽게 네이버페이 안전결제를 요구합니다. 바라던 바입니다. 그래서 링크를 주고, 그것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여기서 링크 주소는 가짜입니다.
그리고 가짜 네이버페이 안전결제 페이지에서 결제를 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입력합니다. 추후에 개인정보가 유출이 되어 2차 피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결제를 하고 나면, 약간 수상하지만 판매자는 수수료가 계산이 되지 않았다고 다시 결제를 요구합니다. 그리고 먼저 결제한 것은 환불해 준다고 약속을 합니다.
그렇게 다시 결제를 합니다. 그런데 또 결제 오류가 나왔다고 다시 결제를 요구합니다. 이상하다고 말하고, 항의를 하는 순간, 대화가 멈추고, 판매자는 사라집니다. 그리고 물건을 당연히 받지도 못하고, 그동안 결제한 금액은 모두 갈취당합니다. 이렇게 사기를 당하는 것이 중고거래 당근 네이버페이 안전결제 피싱 사기입니다. 이 사기 방법이 실제로 2018년부터 있었지만 지금도 성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주의해야 할까요?
안전결제 피싱 사기 주의 방법
우선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가격입니다.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은 의심해야 합니다. 마치 잘 차려놓은 보기 좋은 쥐약 같은 것입니다. 누구나 보면 쉽게 당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은 안전결제입니다. 보통 구매를 할 때 구매 문의 신청 버튼과 함께 네이버페이 안전결제 버튼이 같이 있습니다. 그런데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채팅으로 유도합니다.
카톡이나 문자메시지 또는 SNS로 대화를 하고 안전결제를 먼저 요청하고 링크를 보냅니다. 여기서 네이버페이 안전결제는 카톡이나 문자메시지 또는 각종 SNS 링크 주소로 보내지 않습니다.
그렇게 보낸 링크를 클릭하면 NAVER PAY 안전결제와 거의 흡사합니다. 그런데 예금자명이 NAVER가 아닌 판매자 성함이 있습니다. 원래는 예금자명이 NAVER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합니다.
또 문제는 마치 진짜처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요구합니다. 여기서 NAVER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이 됩니다. 2차 피해가 우려됩니다. 이렇게 많은 이상한 오류를 걸치고, 결제를 하게 됩니다. 이미 돈은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사기꾼은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결제 오류와 수수료 미포함 등으로 한 번 더 결제를 요구합니다. 이를 눈치채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결제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두 피싱 사기입니다. 결국 눈치채고 결제를 멈추고, 항의를 하기 시작하면 판매자는 유유히 사라집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결제한 금액은 모두 내 통장에서 사라집니다.
만약 판매자 성함이 네이버로 되어 있다면 당연히 물건을 받지 않으면 결제한 금액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페이 안전결제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사기는 애초부터 NAVER를 사칭한 사기라 바로 지금도 사기를 치고 당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일이 개인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거기다 중고거래 사이트 등도 일일이 다 검수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개인이 각별히 주의하지 않으면 네이버페이 안전결제 피싱 사기에 누구나 당할 수 있습니다. 일단 저렴하면 의심하고, 링크를 통해서 절대 결제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