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가구 근로장려금 소득요건 3800만 원에서 4400만 원으로 상향하였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같이 돈을 버는 신혼부부에게 불리하다는 결혼페널티에 대한 비판 조치입니다. 단독가구보다 2배 이상 높아졌습니다. 단독가구 연간 소득 2200만 원, 홑벌이 가구 소득 3200만 원, 맞벌이가구 소득 4400만 원 미만입니다.
맞벌이가구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은 일을 하여 돈을 벌지만 소득이 너무 적어 사실상 생계가 어려운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복지제도입니다. 소득이나 재산에 따라 차등하여 지급합니다. 신청자격은 사실상 계산이 어렵고, 당사자들이 소득이 적다고 생각이 되면 신청만 하면 됩니다.
그럼 국세청과 정부에서 알아서 자격 요건을 확인하여 근로장려금을 지급합니다. 2024년 근로장려금 제도가 살짝 바뀔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마 소득요건이나 재산 요건의 변화가 있을 예정인데, 현재까지 맞벌이 가구 근로장려금 소득요건을 4400만 원으로 상향할 예정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 확인
신청 대상자는 안내문을 받습니다. 우편이나 모바일로 안내를 받고, QR 코드를 스캔하여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접속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그런데 안내문을 받지 못한 사람은 개인적으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가장 빠른 방법은 국세청 콜센터 1544-9944로 전화를 걸어 근로장려금 메뉴를 선택하시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대상자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가 되면 PC나 모바일에서 홈택스에 접속하여 로그인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내가 대상자인지 아닌지를 너무 열심히 계산할 필요는 없고, 간단하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또 지급받는 금액도 계산이 어려우니, 나중에 확인만 하고, 부족하면 이의신청만 하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우선 지급액을 간단히 설명을 하면 단독가구는 총급여액에 따라 산정이 됩니다. 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올해 물가 상승으로 약간 상향 조정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단독가구 총 급여액 390만 원 ~ 910만 원 근로장려금 165만 원, 외벌이 가구 총 급여액 690만 원 ~ 1410만 원 285만 원, 맞벌이가구 총 급여액 790만 원 ~ 1710만 원 근로장려금 330만 원을 지급받습니다.
신청방법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안내문을 받은 사람은 열람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홈택스로 이동하여 신청하시면 되고, 서면 안내문을 받은 경우 QR코드, 인터넷 홈택스, 모바일 홈택스 또는 콜센터 전화 1544-9944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는 홈택스 PC, 모바일 홈택스 접속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면 전화 신청도 가능합니다. ARS 1544-9944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2024년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을 확인하시고 근로장려금 받으시면 됩니다. 크지 않은 돈이지만 매우 보탬이 되는 근로장려금입니다.
맞벌이가구 근로장려금 소득요건 상향으로 소득이 부족한 신혼부부 또는 일을 하는 노부부들에게 필요한 생계비 지원이 될 것입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무조건 신청을 하시고, 자격 조건이 궁금하면 전화로 문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