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택 청년 청약통장 주담대 금리 최저 1.5% 문제는

무주택 청년 청약통장 주담대 금리 2.2% 대출을 시행합니다. 청약통장 출시는 2024년 2월이 유력하고, 1년이 지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분양가 6억 원 이하이고, 전용면적 85 ㎡ 이하입니다. 서울은 물론이고 서울 근접 수도권조차 구하기 힘든 분양가 아파트입니다.



집이 없는 청년에게 획기적인 대출 상품을 출시하는 것입니다. 먼저 청년 주택드림 통장 (청약통장)을 가입합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나면 아파트 분양을 받고, 그리고 저금리 2.2%의 대출을 받습니다. 분양가의 80% 즉 LTV 80% 그리고 40년 장기대출입니다. 지금의 아파트 가격이 유지가 된다면 최상의 청년 청약통장 (청년 주택드림 대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1. 청년 주택드림 통장 (통약통장) – 가입조건 만 19세에서 만 34세 이하입니다. 무주택 세대원, 소득조건은 연간 소득 5000만 원 이하, 청약통장 1년 이상 가입하고, 납입금 한도는 월 100만 원이고, 청약 통장 이자는 4.5%입니다. 엄청난 금리 조건입니다.
  2. 청년 주택드립 대출 – 분양가 80% 대출, 금리 최저 2.2%, 최장 40년 장기 대출,
  3. 생애주기별 금리 추가 인하 – 아파트 분양 받은 후 결혼하면 0.1%, 아이 출산하면 0.5%, 추가 아이 출산하면 0.1% 금리가 인하됩니다. 최저 금리는 1.5%까지 가능합니다.



무주택 청년 청약통장 주택드림통장




국토부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3시 신도시인 경기 남양주 왕숙지구 전용면적이 60㎡, 분양가는 3억 4000만 원입니다. 당첨되면 월 원리금은 40년 동안 93만 원입니다. 만약 추가 금리 인하를 받게 되면 월 76만 원입니다. 이건 그냥 예시입니다. 그만큼 저금리로 6억 원 이하 아파트를 분양을 받으면 지금의 주담대 금리 6 ~7%보다 확연하게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과연 청녀들이 그렇지 않아도 높은 아파트 분양가를 40년 장기 대출을 받을지 의문입니다. 왜냐하면 지금처럼 집값이 유지가 된다면 이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맞지만 당장 지금 내년 아파트 가격은 크게 하락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과연 청년들이 지금도 아니고, 내년도 아니고, 내후년 즉 2025년에나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실제로 사용할지 매우 의문입니다. 그 이유는 집값 하락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집값은 매우 불안정합니다. 물론 가장 큰 원인은 서민들의 소득보다 집값이 상대적으로 너무 높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평균 근로자 연봉이 3800만 원입니다. 그런데 서울 집값 평균은 10억 원이 넘고, 수도권은 6억 원이 넘습니다. 만약 서울에 아파트를 구입하려면 평균 근로자가 안 먹고 30년을 모아야 합니다. 물론 부부가 같이 일하면 15년 정도로 줄어듭니다.


이는 세계 어느 나라에도 보기 드문 현상입니다. 즉 집값이 아파트 가격에 거품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거기다 정부는 떨어지는 집값을 억지로 잡고 있습니다. 거기다 이번 청년 주택드림대출은 빚내서 집을 사라는 취지입니다. 청년들 정책이 아닙니다. 거기다 당장 내년 4월에 총선입니다. 이탈하는 청년들의 표를 얻어보겠다는 심상입니다.


대부분의 경제 전문가는 내년에는 집값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것도 심각하게 폭락한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아무리 정부가 이을 막으려고 노력을 하여도 어쩔 수 없이 거품은 꺼져야 합니다. 이는 일본과 비슷한 양상입니다. 아니 일본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집값을 하락시키지 않으면 지금 보다 더 힘든 폭락 사태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집을 살 때가 아니고, 집값 하락을 기다리고, 돈을 모아야 할 시기입니다. 성급하게 내 집 마련을 하시기 마시고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다만 무주택 청년 청약통장을 가입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아파트 분양가는 집값 하락과는 조금 다릅니다. 아마도 건설사는 집값이 하락하면 분양 자체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 아파트 분양을 받지 마시고, 하락한 아파트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주택 청년 청약통장 가입은 개인 의사니 상관없지만 절대 지금은 혹 내년 상반기에는 집을 사지 마시기 바랍니다. 집값은 반드시 크게 떨어집니다. 우리나라 경제를 조금만 들여다본다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우리나라 앞으로의 경제 현실입니다. 정확히는 부동산 경기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아파트 사지 마시기 바랍니다.


무주택 청년 청약통장 주담대 금리 2.2% 최저 1.5% 장점 단점


공인중개사 임대차 게약 체납 정보 확정일자 최우선변제금 설명 과태료


신생아 특별대출 금리 소득 조건 무주택자 저출산 정책 집값 상승


청년안심주택 주차비 3배 임대료 관리비 보증금


경기도 생애 최초 주택 취득세 면제 4억 원 이하 소득 조건


특례보금자리론 중단 주택가격 6억원 연소득 1억원 이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