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나이 초등학교 입학 만 나이, 술 담배 구입 나이, 정년 나이, 연금 나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보험 나이는 만 나이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유는 보험사가 의도적으로 꼼수를 사용하여 보험료를 더 받으려는 것입니다.
만 나이 시행
정부가 6월 28일부터 만 나이를 시행했습니다.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빼고 생일이 지나지 않았으면 마이너스 1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2000년 8월 생이라면 만 나이는 22살입니다. 하지만 2000년 생이고 6월 생이라면 만 나이는 23살입니다. 생일이 안 지나면 마이너스 1살입니다. 어렵지 않죠?
보험 나이 적용 예외
만 나이가 적용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보험 나이입니다. 조금 애매하고 복잡하고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알아보겠습니다.
보험계약 시점에서 생일이 지난 지 6개월이 넘으면 1살을 더하고, 넘지 않았으면 그냥 만 나이로 정합니다. 계산을 해보면 2023년 7월 2일 시점에서 1973년 1월 1일 생이면 만 50살이지만 6개월이 지나서 보험 나이로는 51세가 됩니다. 그러나 1973년 5월 생이면 6개월이 지나지 않아 만 나이 50세가 됩니다.
이렇게 나이를 적용하는 이유는 보험료 때문입니다. 실제로 나이가 더 많으면 보험료가 올라갑니다. 요금이 5 ~ 10% 정도 차이가 납니다. 즉 보험사는 보험료를 더 받겠다는 것이고 이를 정부가 허용 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정부가 이 부분을 나중에 만 나이로 통일한다는 입장입니다.
또 적용 하지 않는 것이 초등학교 입학 나이 입니다. 그냥 출생연도 즉 연 나이 7세이면 입학이 가능합니다. 연 나이는 지금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뺀 나이 입니다.
추가로 술과 담배 구입 연령이 만 나이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현행 19세 미만은 구입 불가입니다. 연 나이 19세 이상이면 술과 담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19세 미만은 만 나이와 상관 없이 구매 불가입니다.
연금 정년 만 나이 동일
현재 시행 중인 만 나이, 연금 수령 나이와 정년 퇴직 나이는 기존과 같이 만 나이를 적용합니다. 대표적인 국민연금, 기초연금, 주택연금 등 연금은 모두 만 나이로 기존과 동일합니다.
달라진 만 나이 기준으로 혼동이 없기를 바랍니다. 다만 보험 나이와 초등학교 입학 나이 그리고 술과 담배 구입 나이만 구별하시면 됩니다. 별로 어렵지 않으시죠? 혼동 없이 만 나이로 젊게 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