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동백패스 케이패스 하나로 연계합니다. 동백전에서 사용하는 동백패스에서 케이패스로 가입하면 되고, 반대로 케이패스 사용자는 동백패스로 가입하면 됩니다. 그럼 가장 많은 패스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냥 연계해서 사용하면 알아서 환급해 줍니다. 뭐가 더 유리한지 고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부산시 동백패스 케이패스
시가 자체 운영하는 동백패스에 케이패스를 더하는 교통카드를 2024년 8월 1일 오전 9시부터 선보입니다. 기존에 동백전 동백카드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케이패스가 보완해 주는 격입니다. 물론 반대로 케이패스의 단점을 역시 동백패스가 보완해 줍니다.
예를 들어 동백패스는 월 4만 5000원을 초과하는 금액을 환급해 줍니다. 물론 최대 4만 5000원까지입니다. 반면 케이패스는 월 15회 이상만 사용하면 환급해 줍니다. 일반 20%, 청년 30%(만 19 ~ 34세),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53%를 환급해 줍니다
다만 케이패스는 최대 60회까지 환급이고, 동백패스는 최대 4만 5000원까지 환급해 줍니다. 여기서 가장 환급액이 많은 패스를 적용하여 환급해 줍니다. 환급액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환급액 비교
부산시 도시철도 요금은 1600원입니다. 만약 월 15회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2만 4000원입니다. 동백패스라면 환급액은 없습니다. 하지만 케이패스(K-패스)는 4800원을 환급합니다. 청년인 경우 8400원이고, 저소득층이면 1만 2700원입니다. 아래 표를 보면서 확인하겠습니다.
대체로 5만 원 이하의 월 교통비라면 케이패스로 환급이 되고, 6만 원을 초과하면 당연히 동백패스로 환급이 됩니다. 물론 저소득층은 모든 구간에서 케이패스로 환급이 됩니다. 그럼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동백패스 케이패스 신청방법
먼저 만 19세 이상 동백패스 기존 사용자라면(참고로 케이패스는 만 19세 이상만 사용이 가능) 8월 1일부터 케이패스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동백전 교통카드를 등록하면 됩니다.
케이패스 사용자라면 동백전 교통카드를 발급받고, 회원 가입하고, 케이패스 등록카드를 동백전 카드로 변경해야 합니다. 반면 아직 동백패스, 케이패스를 모두 사용하지 않는 신규 가입자라면 동백전 교통카드를 발급받은 후 동백패스와 케이패스 회원가입 후 동백전 카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앱이나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다만 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청소년은 케이패스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케이패스는 만 19세 이상 성인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환급액이 큰 동백패스나 케이패스로 환급을 하는데, 부산시를 벗어나서 대중교통을 이용한 경우, 케이패스만 적용합니다. 동백패스는 부산시만 적용합니다.
환급받는 방법은 동백패스를 사용하면, 15일 동백전으로 환급을 받습니다. 케이패스의 경우는 카드사별로 청구일이 다르지만 청구할인 또는 계좌입금(체크카드 이용 시), 선불카드(충전금) 등 형태로 환급이 됩니다.
부산시 동백패스 케이패스 환급은 사용 횟수가 낮을수록 케이패스가 유리하고, 사용 횟수가 많을수록 동백패스가 유리합니다. 물론 15회 미만 사용자는 환급 금액은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한 바로는 대체로 15회 이상은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또 케이패스는 전국적으로 이용이 가능해서, 꼭 부산시에서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이 가능한 동백패스 케이패스 하나로 연계 교통카드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