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수병 미세 플라스틱 심장마비 뇌졸중 위험이 4배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여기서 나노 미세 플라스틱 모두 위험하면 물을 담는 플라스틱 병은 물론이고 모든 플라스틱 성분을 가지고 있는 물질에서 위험 분자가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이는 우리가 마시는 물은 물론이고 모든 음식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생수병 미세 플라스틱
우리가 흔히 말하는 미세 플라스틱 또는 나노 플라스틱의 크기는 0.2인치(5mm) 미만에서 1 마이크로미터(um)까지는 미세 플라스틱이고 그보다 작은 것은 나노 플라스틱입니다. 이들은 생수병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토양 공기 물에서 다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만큼 사용하는 플라스틱이 바람에 또는 다른 요인으로 풍화작용으로 생기는 나노 미세 플라스틱입니다.
이 나노 미세 플라스틱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어떤 현상이 나타날까요? 이미 우리 몸에 많이 쌓여 있다고 보면 됩니다. 염증을 시작으로 심장마비, 뇌졸중, 치매, 암 등을 유발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심장마비 뇌졸중 위험 이유
우리가 먹는 모든 음식은 물론이고 공기 중에 있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에 미세 플라스틱, 나노 플라스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앞에서 설명했듯이 매우 많은 양의 플라스틱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 나노 미세 플라스틱이 들어오면 신체에 없는 이상 물질이므로 무조건 면역반응으로 염증이 발생합니다. 이건 매우 당연한 현상입니다. 너무 작은 입자의 경우는 무시해도 된다는 의견도 있지만 이들 나노 미세 플라스틱이 쌓이면서 혈관 벽이나 위장 대장 신장 세포에서 이상 반응이 일어납니다.
대표적으로 뇌혈관으로 이어지는 경동맥에 나노 미세 플라스틱이 쌓이면 염증 발생 또는 플라크 확대로 혈관이 좁아지고 혈전이 발생하여 뇌혈관을 막는 경우가 생깁니다. 뇌졸중입니다. 심하면 사망할 수 있고, 살아도 후유증을 앓을 수 있는 데 이런 위험이 4배 이상 높다는 것입니다.
이는 심장마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역시 심장으로 가는 혈관을 나노 미세 플라스틱이 혈관에 쌓여서 좁아져서 염증 반응으로 혈전이 생겨 심근경색 같은 심장마비로 이어집니다. 매우 위험한 병입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데 3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이미 전세계 인구가 나노 미세 플라스틱이 몸에 축적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문제는 나노 미세 플라스틱이 생수병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플라스틱 병에 담긴 모든 음료는 마찬가지이고,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음식을 먹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플라스틱 용기에 열반응으로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그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 나노 미세 플라스틱이 쌓이는 것입니다.
하물며 커피를 마셔도 미세 플라스틱이 들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회용 컵으로 먹거나 또는 플라스틱 용기에 전자레인지로 가열하면 나노 미세 플라스틱이 발생합니다.
이는 토양에서 걸리는 지하수나 수돗물도 마찬가지입니다. 풍화작용을 거치면서 나노 미세 플라스틱이 생성됩니다. 그럼 어떻게 나노 미세 플라스틱을 막을 수 있을까요?
나노 미세 플라스틱 예방 방법
가장 먼저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최소한으로 줄이지 않으면 생태계는 물론이고 인간마저 암을 비롯하여 심장마비 뇌졸중으로 사망을 하거나 매우 큰 후유증을 앓을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은 일회용 플라스틱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고, 또 물을 끓여 먹거나 생수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 플라스틱에 담긴 모든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게 가능한가요?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생수병 미세 플라스틱에서 벗어나려면 물을 끓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보면 물을 끓이면 나노 미세 플라스틱이 90% 제거된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물을 끓여드시고, 플라스틱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