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가격 월급 15년 모아야 산다

서울 아파트 가격 월급 15년을 한 푼도 안 쓰고 모아야 살 수 있다고 합니다. 2022년 주거실태조사 결과 수도권 자가 가구의 주택가격 배수(PIR)는 9.3배입니다. 9.3년을 모아야 아파트를 살 수 있습니다. 2021년보다 아파트 가격이 떨어졌지만 여전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아파트 가격은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파트 가격이야 지역마다 차이가 나지만 평균으로 월급과 집값을 계산하면 가구 연소득 15년을 모아야 서울 아파트를 살 수 있습니다. 상당히 비싼 가격입니다. 평균 서울 아파트 가격은 11억 원이 넘습니다.


서울 아파트 가격 평균 11억 원


이러니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 낳는 것도 포기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거기다 정부는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지 않게 계속 부양 정책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라, 이는 거의 폭탄이 터지는 시점을 돌리는 것과 같습니다. 그럼 지역별 가구 연소득 대비 주택가격 배수를 알아보겠습니다.



신혼부부 증여 공제 3억 원 부자감세 아니다



PIR(Price Income Ratio)는 가구의 연소득 대비 주택가격을 말하는 것입니다. 수도권의 경우는 9.3년이고, 서울은 15.2년입니다. 인천은 7.7년입니다. 세종은 9.3년, 경기는 8.9년으로 높았습니다. 전체 평균은 6.3년입니다. 핵심은 가구가 한 푼도 쓰지 않고 돈을 모아야 살 수 있는 주택 가격입니다. 상당히 비쌉니다.


이렇게 아파트를 연소득으로 또는 가구 소득으로도 10년 이상 걸리기 때문에 결국 대출을 받아서 아파트를 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평생 대출 이자를 갚고 살아야 합니다. 그런데 앞으로도 아파트 가격은 떨어지지 않을 거라는 예상이 나왔습니다.



현재 주택 자가 보유율은 전국 61.3%입니다. 2021년보다 0.7% 상승하였습니다. 수도권은 55.8%, 광역시 62.8%, 도지역 69.1%로 나타났습니다. 국토교통부 조사 자료에 의하면 자가 주택 소유를 희망하는 국민은 89.7%라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국민들은 집은 반드시 소유해야 한다는 의식이 높습니다.


서울 아파트 시세 조작 집값 띄우기 미등기 사례 46%


그래서 내년에는 공급량이 줄어드는 영향으로 아파트 가격과 전세 가격이 상승할 거라는 조심스러운 전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정확한 전망이라 할 수 없습니다. 세계 어느 나라를 가도 개인 연봉에 20년을 모아야 아파트를 사는 나라는 매우 드뭅니다.


손가락으로 뽑을 정도입니다. 예를 들면 미국에 뉴욕이나, 일본의 도쿄 또는 영국의 런던, 프랑스 파리 정도를 제외하고 주택 가격이 이렇게 비싼 곳은 없습니다.


올림픽파크 포레온 실거주 의무 폐지 무산 위반 벌금


그런데 이들 나라 도시에 물가를 생각하면 당연 우리나라 아파트 가격이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나라 아파트 가격이 현실가일까요? 이는 1980년에 일본을 생각하면 됩니다. 당시 일본의 주택 가격으로 미국의 전체를 살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게 현실적 가격이라 믿을 사람은 없습니다. 한마디로 거품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상황이 바로 아파트 가격 거품입니다. 소득에 비해 너무 비싼 아파트 가격으로 인해 저출산으로 이어지고, 결혼은 물론이고 연애도 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저출산으로 이어지고, 인구는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거시적인 안목으로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는 것이고, 미시적으로 보면 당장 아파트 가격은 경착륙 즉 폭락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질소득은 줄어들고, 아파트 가격은 너무 높고, 금리도 높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저성장으로 국민들의 실질 소득은 계속 줄기 때문에 아파트 구매 의욕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실거주 의무 폐지 찬성 이유 전세가격 상승 진짜


적어도 총선 이후 또는 2024년 연말에는 아파트 가격 폭락이 예상됩니다. 만약 내 집 마련을 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내년 하반기 또는 2025년 상반기에 아파트를 사는 것이 가장 좋은 시기가 될 것입니다. 아파트 가격이 폭락하기 시작하면 아마도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이 우리나라에도 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내년 하반기 실거주 목적으로 아파트 구입에 추천하지만 투기 목적이라면 적어도 5년 이상은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정권이 바뀌기 전에는 다시 집값은 상승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파트 가격 상승이라는 전망은 거짓이고 오히려 건설사가 보유하는 언론지 즉 경제지들의 아파트 가격 부채질에 불과합니다.


절대로 지금은 집을 사지 마시고, 내년 하반기나 2025년 상반기까지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서울 아파트 가격은 거품입니다. 지금은 영끌 빚투로 아파트를 사야할 시기가 결코 아닙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금리 소득 조건 무주택자 저출산 정책 집값 상승


경기도 생애 최초 주택 취득세 면제 4억 원 이하 소득 조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