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비급여 보상 안되는 항목 유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사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치료 목적이 아닌 경우는 그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또 비급여 보상 항목에 해당해도 반복적인 치료가 효과가 없다면 이 또한 보상 항목이 되지 않습니다. 이를 모르고 병원, 의원 상담사에 속아서 보험금을 받지 못하고 큰돈을 날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실손보험 비급여 보상 안되는 항목
정확히 항목이 너무 많아서 무엇이 되는지 안되는지 구분이 참 어렵습니다. 하지만 보험사가 기준으로 두는 것은 보장이 되는 비급여 항목에 해당이 되어도 그 행위가 치료 목적이 아니면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또 효과 없는 반복적인 치료도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절대로 병원 의원 상담 실장에게 속아서 치료를 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잘못하면 보험금도 못 받고 큰돈을 날릴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실손보험 비급여 보상
손해보험협회에서 올해 상반기 보험 민원이 가장 많았던 5가지 비급여 항목을 선정하였습니다. 백내장 수술, 도수 치료, 비밸브 재건술, 피부 창상피복재, 전립선 결찰술 등입니다.
백내장 수술
대표적인 비급여 항목입니다. 문제는 수술이 필요하고 입원을 해야만 보험사에서 비급여 항목을 인정하고 보험금을 지급해 줍니다. 그런데 최근 시력 개선 보정용으로 많이들 백내장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주지 않습니다.
도수 치료
이 항목은 애매합니다. 보통 물리치료사 또는 의사가 직접 몸을 당기고 꺾고 이완 시키는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그럼 통증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체형 교정이나 몸매 개선 등으로 이루어졌다면 치료 행위가 아니므로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거기다 치료 개선이 없이 반복적으로 도수 치료를 하는 행위도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비밸브 재건술
이는 코막힘의 일부입니다. 즉 호흡 곤란을 막기 위해 비밸브 협착을 넓혀주는 수술입니다.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면, 예를 들어 코를 성형한다든지, 미용 목적의 수술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피부 창상피복재
화상이나 건조한 피부로 인해 고통을 받는 사람들에게 사용되는 치료재입니다. 그런데 단순히 피부 미용이나 외모 개선 등으로 사용된다면 역시 보장받지 못합니다.
전립선 결찰술
전립선은 나이가 들거나 아니면 환경이나 음식에 따라 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국 비대해진 전립선이 요도를 막아 소변을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요도를 열어주는 치료가 바로 전립선 결찰술입니다.
문제는 전립선 결찰술이 수술이 아니라고 판단하는 경우입니다. 즉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수술이 아니라고 판단이 되어 비급여 보상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실손보험 비급여 보상 안 되는 항목은 치료 목적이 아닌 경우입니다. 특히 병원이나 의원들 상담 실장에 속아 보험금을 예상하고 치료를 했어도 치료 목적이 아니고, 미용이나 성형 또는 입원 치료 목적이 아니라면 보험사는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 비급여 보상은 반드시 보험사에 문의하셔서 애매한 치료 항목은 반드시 확인하시고 치료를 받기 바랍니다. 절대로 상담 실장에게 속아서 수술을 하거나 치료를 받으면 보험금 못 받는 경우는 물론이고 벌금까지 내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