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삼성페이 사용 가능 해졌습니다. 이는 유럽연합이 NFC 접근 제한이 반독점 혐의로 기소하였고, 이에 곧 막대한 벌금을 물게 되고, 결국 구글페이와 삼성페이 등 경쟁사에 개방을 해야 합니다. 다만 애플은 막대한 벌금을 받기 전에 협의하여 조금 빠르게 NFC 접근을 허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삼성페이 사용
삼성페이는 애플에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애플이 완전 차단을 했기 때문이고, 애플에서 만든 애플페이만 사용하게끔 허용하였습니다. 이게 유럽에서는 반독점 혐의가 되어 유럽연합이 기소를 한 상태입니다.
만약 유럽연합이 애플을 상대로 NFC 접근에 대한 반독점을 인정하면 천문학적인 벌금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애플은 현재 유럽연합이 요구하는 구글페이와 삼성페이 개방을 허용할 방침입니다. 다만 애플은 수익 감소가 불가피하게 될 것입니다.
애플페이 수수료 수익 감소
유럽연합의 제안을 받아들이면 일단 벌금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유럽에서 애플페이로 벌어들이는 수익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처럼 유럽에서도 수수료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글페이나 삼성페이 사용을 허용하게 되면 그만큼 수익은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도 어차피 개방을 해야 하니, 벌금이라도 줄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에도 애플이 NFC 접근 제한을 풀 것인지는 솔직히 미지수입니다.
한국 아이폰 삼성페이 언제
문제는 유럽의 경우는 2500개 이상 은행과 250개 이상 핀테크 업체가 애플페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막대한 영향력으로 독점 지위를 가지고 있어, NFC 접근 제한을 풀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조금 다릅니다. 아직 애플페이가 우리나라 비접촉 결제 시스템인 탭앤고 기술 즉 NFC가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삼성이 더 지배력이 강합니다. 다만 삼성은 수수료가 없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한국에서도 아이폰 삼성페이 사용 가능은 미지수입니다. 거기다 삼성페이 설치가 가능하면 그 파급력은 엄청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애플페이를 쓰지 않고 삼성페이를 쓰는 아이폰 사용자가 더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그래서 반독점 지위를 가지고 있지 않은 애플이 한국에서도 삼성페이를 사용하게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매우 많이 아쉽습니다.
유럽연합과 한국의 위상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애플을 압박하거나 소송으로 벌금을 때리는 경우가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합니다. 아쉽지만 당장은 삼성페이 사용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때를 기다려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