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15 발열 원인으로는 소프트웨어 버그라고 추정합니다.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막강한 프로세서 A17 Pro 냉각 시스템이나 티타늄 그리고 충전 포트 영향으로 발열이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은 여전합니다.
애플 아이폰 15 발열 인정
우선 발열을 인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 주장하는 프로세서 A17 Pro, 티타늄 소재 등이 아니고, 소프트웨어 버그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거기다 프로세서와 티타늄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럼 소프트웨어 뭐가 문제였을까요? 대표적인 것이 이번에 출시한 iOS17입니다. 특히 iOS 업데이트는 간혹 초기화 상태에서 최초 설정하거나 복원한 후 일정 기간 발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번 발열도 같은 맥락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럼 iOS 17 업데이트로 충분히 발열을 잡을 수 있다는 요지입니다.
또 애플 아이폰 15는 인스타그램, 우버, 아스팔트 9 게임 등 타사 앱에 업데이트 과정에서 발열이 발생한다고 인정하였습니다. 이 역시 개발자들과 협력하여 해결한다는 입장입니다. 역시 소프트웨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발열 진짜 원인
단순히 소프트웨어 iOS17 운영체제나 업데이트 문제라면 버그 수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드웨어 문제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현재 전문가들의 의견은 최신 프로세서 A17 Pro의 냉각장치 부족과, 티타늄 소재 그리고 충전 포트인 USB-C 타입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만약 프로세서 A17 Pro 냉각장치에 문제라면 단순히 소프트웨어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소프트웨어가 발열을 잡기 위해 결국 프로세서 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발열을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부족한 냉각 장치 시스템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티타늄 재질의 문제가 있습니다. 기존 스테인리스보다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역시 냉각장치 시스템 부족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충전 포트입니다. 아이폰 15는 USB-C 타입 충전 포트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충전 어댑터가 20W 이상이면 발열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애플 공식 액세서리에 가장 저렴한 USB-C 타입 어댑터가 20W입니다. 결국 모든 충전 포트가 발열이 발생한다고 보면 됩니다.
애플 아이폰 15 발열 원인이 정확히 소프트웨어 iOS17 때문인지, 아니면 최신 프로세서 A17 Pro와 티타늄 소재 때문인지는 더 두고 보면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무게를 줄이기 위해 냉각 시스템을 충분히 활용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행히 소프트웨어 문제로로 끝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