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종량제봉투 교환 없이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필요하면 영수증 없이 환불도 가능합니다. 즉 다른 지역으로 거처를 옮겨도 종량제봉투를 그냥 사용이 가능합니다. 내년 상반기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각종 일상생활 규제도 완화됩니다.
이사 종량제봉투 교환 환불
기존에는 종량제봉투를 사고 집을 옮기면 전입신고 시 주민센터에서 스티커를 받거나, 전입지역 봉투로 교환해야 했습니다. 아니면 판매한 가게에서 종량제봉투를 환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환불이 어려운 것은 이사를 해서 거리가 먼 경우도 있지만 영수증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팔았던 가게에 갈 필요 없이 아무 가게에서나 영수증 없이 환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민센터 스티커 없이도 그냥 써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냥 써도 되고, 의식이 되면 아무 가게나 환불하고 전입지역 봉투로 바꿔서 사용해도 됩니다. 참 편리해졌습니다.
기존에는 집을 다른 지역으로 옮기면 그냥 버리는 것이 일수였습니다. 이젠 그럴 필요가 없어서 다행입니다. 큰돈은 아니지만 아깝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참 다행입니다.
환경표지 사용료 폐지
더불어 현행 환경표지 사용료 폐지가 됩니다. 현재 매출 기준으로 환경표지 사용료가 매겨지는데, 다른 인증은 돈이 들지 않지만 환경표지에는 돈이 듭니다. 이에 불만이 많았습니다.
이에 수도꼭지와 샤워헤드 및 수도꼭지 절수 부속에 대한 환경표지 인증이 폐지가 됩니다. 제조업체 부담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외 여행객 향수 면세 한도도 60ml에서 100ml로 늘어납니다. 콘택트렌즈도 온라인 구매가 가능해졌습니다. 또 숙박업주에게 부과되었던 청소년 신분증 위조 변조 혼숙에 대한 과징금도 폐지하였습니다.
참고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온누리 상품권도 유효기간 5년이 지나더라도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정부는 생활 속 규제를 대폭 완화하였습니다. 특히 이사 종량제봉투 교환 환불 제도는 아주 마음에 듭니다. 크지는 않지만 솔솔 한 느낌입니다.
무주택 청년 청약통장 주담대 금리 2.2% 최저 1.5% 장점 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