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I 패스 광역 I 패스 시행일이 각각 5월과 8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정부의 K 패스 사업을 확정한 대중교통 할인정책으로 보면 됩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I 패스는 횟수 제한이 없고, 청년 나이도 확대되었고, 노인 환급률도 늘릴 예정입니다. 또 광역 I 패스는 30일 무제한 8만 원 요금제입니다.
인천 I 패스
I 패스는 K 패스를 확장한 대중교통 할인카드입니다. 그럼 K 패스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 횟수 – K 패스 15회 이상 60회까지, I 패스는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 할인율 – K 패스는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를 환급, I 패스는 환급률은 같지만 65세 노인의 환급률은 30%에서 단계적으로 50%까지 확대할 방침입니다.
- 청년 나이 – K 패스는 19세 ~ 23세이지만 I 패스는 19세 ~ 39세로 확대됩니다.
광역 I 패스
광역 I 패스는 서울의 기후동행카드와 비슷합니다. 인천에서 서울을 운영하는 광역버스를 30일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요금은 당초 10만 원에서 8만 원으로 확정하였고, 시행은 8월부터 시작합니다. 광역버스를 서울을 이용하는 시민에게 매우 유익한 교통카드가 될 것입니다.
신청 방법
인천 I 패스 카드 신청 방법은 알뜰교통카드 사용자의 경우는 앱에나 웹에서 K 패스 회원 전환 동의를 하면 자동으로 가입이 되고, 신규 발행인 경우는 알뜰교통카드 앱이나 웹에서 회원 가입을 하고, 신용카드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서울 기후동행카드, 더 경기패스, K 패스 그리고 인천 I 패스 등은 고물가에 높은 대중교통 요금을 보다 알뜰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손해일 정도로 꼭 필요한 대중교통 할인정책 교통카드입니다. 하지만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그만큼 손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럴거면 왜 버스 지하철 요금을 인상하는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