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테슬라 모델 Y 전기차 가격이 국고보조금 서울시 보조금을 합쳐서 5050만 원입니다. 지자체 별로 조금씩 상이하지만 전체적으로 5000만 원 수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산 테슬라 모델 Y보다 2천만 원 이상 저렴합니다. 이는 인건비와 더 저렴한 배터리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중국산 테슬라 모델 Y 전기차 가격
중국에서 생산한 테슬라 모델 Y 전기차 국내 출고가는 5699만 원입니다. 이는 보조금을 고려한 가격입니다. 한국은 5700만 원 이하 전기차에 보조금을 차등해서 지급합니다.
그래서 테슬라 모델 Y는 국고 보조금 514만 원과 서울시 보조금 135만 원을 제외하고 차값은 5050만 원입니다. 지자체 별로 차이가 있지만 거의 5000만 원 수준입니다.
중국산 테슬라 모델 Y 전기차 단점
우선 배터리 성능이 떨어집니다. 기존 배터리는 니켈 코발트 망간을 이용한 리튬이온 배터리입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만든 테슬라 모델 Y 전기차 배터리는 리튬인산철(LFP)로 만들어서 더 저렴합니다. 저렴한 만큼 성능도 떨어집니다.
그래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350km입니다. 이는 400km 이상이 나와야 지급하는 보조금에서 삭감이 됩니다. 하지만 제로백은 6.9초이고 최고 속도는 217km입니다.
중국산 테슬라 모델 Y 전기차가 가격은 저렴하지만 배터리 성능과 주행거리가 아쉽습니다. 하지만 테슬라 제품 브랜드를 생각한다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입니다. 하지만 차후 인도산 테슬라 모델 Y는 3천만 원 정도로 낮아진다고 합니다. 이는 인건비가 저렴한 인도의 장점입니다.
전기차 가격은 갈수록 저렴해지고 있지만 안전성을 어떨지 걱정입니다. 하지만 저렴하다고 다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전기차 경쟁력이 높아질수록 성능 대비 가격도 좋아 질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