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생기부 작성은 대학 입시 수시에 반영되는 자료이므로 선생님이 아닌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작성하는 것은 규정 위반이라고 교육부가 단정을 지었습니다. 선생님들의 생기부 작성은 직접 해야 합니다. 하지만 GPT로 작성을 해도 구분하기 어렵고, 또 첨삭을 하거나 전체를 수정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챗GPT 생기부 작성 문제
우선 OPEN AI GPT로 학생들의 생활기록부 생기부를 작성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사실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생기부를 작성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그 많은 학생들의 특징을 성적과 평소 교육 자세를 가지고 평가를 해야 합니다. 물론 선생님들이 직접 보고 듣고 가르치고 얻는 정보를 가지고 작성을 하는 것이 가장 근접한 결과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선생님들이 다 공정하고 공평하게 그리고 학생의 특징을 잘 살려 장황하게 생기부를 쓰는 것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결국 비슷하게 쓰거나 특별히 인상적이지 않은 학생은 노멀하게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다 학생들 전부를 써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선생님들의 창작 고통이 심각할 수준입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을 이용한 생기부 작성은 정확하다는 판단 기준이 없기 때문에 규정 위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부의 방침입니다.
인공지능 생기부 작성 방법
그런데 챗GPT 생기부 작성은 학생들의 특별한 데이터를 입력하면 괜찮은 생활기록부가 완성이 됩니다. 그럼 어떻게 작성을 하는지 보겠습니다. 참고로 유튜브로 생기부 작성을 검색하면 다양하게 나옵니다. 그리고 무료보다 유료를 사용해야 더 다양하고 풍부한 생기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생기부를 쓸 학생에 대한 키워드를 모아야 합니다. 예를 구체적으로 들면 (수업에 잘 참여한다, 남들보다 데이터 분석력이 좋다, 특히 어떤 주제에 대한 분석력, 문제 해결에 참여도 등) 학생 관찰 기록 키워드를 입력하면 chatGPT가 세부 특기 사항을 나열하게 되고, 또 이 내용을 가지고 가정 적합한 한글로 문장을 만들어줍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하면 스포츠와 경제에 관한 분석을 한 경우 키워드는 (야구, 메이저리그 일본리그, KBO 리그, 키움 이정후 메이저리그 진출 후 경제적 효과, 이정후 연봉 계약금, 이정후 실제 메이저 기록 예상, 한국 야구의 전망, 기타 메이저 진출 선수들 나열 등등) 실제 학생의 문제 접근 방식이 적극적이다, 종합적으로 잘 판단하고 있다 등 키워드를 입력하면 이에 대한 chatGPT가 생기부를 써줍니다.
매우 상세하고 자세히 써줍니다. 창작이지만 데이터를 바탕으로 쓴 내용들이라, 전혀 틀린 내용이라 할 수 없습니다. 다만 키워드가 단순하고, 다양하지 않으면 글을 쓰는 데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학생들마다 중복되면 비슷한 내용의 생기부가 나옵니다.
chatGPT 생기부 작성 규정 위반인가
만약 선생님이 직접 생기부를 쓰게 되면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또 반복되고 중복되는 내용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 모든 학생들을 차별화 두면서 생기부를 쓰는 것이 사실상 어렵습니다. 하지만 교육부는 선생님이 직접 작성하지 않은 생기부는 규정 위반이라 단정을 지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이를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그냥 키워드만 넣고 생기부를 작성하면 당연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선생이 아니라 일반 사람들이 특히 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의 입학처 담당자들이 보아도 이상합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이 첨삭을 하거나 전체적으로 수정을 하여 작성을 하게 됩니다. 그럼 더 다양하게 학생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GPT로 생기부를 작성하면 규정 위반이 문제가 아니고, 그냥 일반 사람이 보아도 이상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이 수정을 하고 첨삭을 하고 교정을 하고, 챗GPT 생기부 작성을 초안 정도로만 본다면 그건 단순히 보조 수단에 불과합니다. 보조 수단을 문제로 삼는 것은 지나친 처사입니다. 실제로 생기부 샘플을 보고 작성하는 것과 뭐가 다른지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다만 교사가 더 다양하고, 구체적으로 학생을 표현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학생에 맞는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는 어쩌면 직접 생기부를 쓰는 것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을 이용한 생기부가 좋은 성적의 원인이 된다면, 이는 당연히 문제가 됩니다. 하지만 보조 수단이라 선생님이 충분한 설명이 추가된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챗GPT 생기부 작성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는 자기소개서나 보고서 리포터 작성과 동일한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오히려 더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다만 거짓으로 작성이 되지 않도록 선생님의 주의 관찰이 필요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