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오픈 채팅방 불법 주식 리딩방을 원천적으로 막기로 했습니다. 정식 업자가 아닌 투자 자문 업체는 채팅방을 사용할 수 없고, 반복적으로 투자를 권유하면 카카오톡 자체 사용을 영구 정지할 수 있습니다. 최근 불법 주식 리딩방의 피해 사례가 늘어 법을 개정하였습니다.
카톡 오픈 채팅방 리딩방
실제로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 주식 리딩방이 상당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들의 대부분이 정식 투자 자문 회사로 등록한 업체가 아닙니다. 또 유명 증권사와 투자 전문가 이름을 도용하거나 또는 유명 연예인을 이용한 불법 주식 추천을 권유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주식이 상승하면서 불법 주식 리딩방이 크게 늘었습니다. 2023년 4분기 리딩방 사기 건수는 1177건으로 피해액이 890억 원이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2분기 사기 건수는 2154건에 피해액은 1788억 원으로 2배 이상 늘었습니다. 이대로 방치하면 피해자가 크게 늘고, 피해액도 천문학적인 숫자가 될 것입니다.
카카오 영구 정지
카카오은 채팅방에 접수된 신고를 확인하여 카톡 오픈 채팅방 불법 주식 리딩방을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단순히 피해가 발생하거나, 피해 건수만으로 차단하는 것이 아니고, 계속적으로 투자를 권유 추천하는 행위도 불법으로 파악하여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그럼 오픈 채팅방 방장 부방장은 채팅방을 열 수 없고, 또 채팅방 자체를 완전히 차단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주식 추자를 권유하고 추천한 사례가 발생하면 상습 위반자의 다른 계정도 영구 정지가 됩니다. 이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은 물론이고 카톡과 카카오 전체를 영구 정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방장이나 부장방이 아닌 채팅방 호응자 참여자 즉 이른바 바람잡이들도 같은 제재 대상이 됩니다. 특정 종목을 추천하면서 바람잡이 역할을 하면 역시 계정이 정지됩니다.
이런 불법 주식 리딩방을 보았다면 신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플랫폼이 판단하여 차단하게 됩니다. 피해가 없어도 상관없고, 주식을 추천하고 권유하면 신고 대상이 됩니다. 물론 정식 등록되지 않은 업체가 우선 대상입니다.
리딩방 AI 탐지
이렇게 신고만으로 불법 주식 리딩방을 다 찾아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올투자증권은 스타트업 마크비전과 협력하여 AI 인공지능으로 리딩방을 찾아내서 플랫폼에 신고하여 협조를 요청합니다. 물론 다올투자증권은 자사를 빙자한 사기만 찾아냅니다.
하지만 이미 다른 증권사들도 AI를 이용해 증권사가 대신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자체적으로 탐지하는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주식과 국내 주식 등 여러 나라의 주식들이 일제히 상승하면서 이런 카톡 오픈 채팅방 불법 주식 리딩방이 크게 늘었습니다.
주식 투자자들은 현혹되지 마시고, 이상하다 싶으면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주식을 추천하거나 권유하는 행위는 일단 책임 소재가 없습니다. 불법이라 생각하고 절대 연간 월간 회비 요구에 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카톡 오픈 채팅방 불법 주식 리딩방은 거의 대부분 정식 업체가 아닙니다.
주식거래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 거래시간 수수료 공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