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패스 환급 환급률 20만 원 초과 시 초과분은 절반만 할인 지급합니다. 일반 20%, 청년 30%, 청년의 경우는 만 19 ~ 34세, 저소득층(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53%를 할인 환급해 줍니다. 다만 최대 60회까지입니다. 그리고 K패스 신청은 카카오페이가 가장 빠르고 간편합니다.
케이패스 환급 환급률
케이패스 교통카드가 5월 1일부터 시행하였습니다. K패스 특징은 전국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고,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신분당선 등 다양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이 15회 이상 60회까지만 할인 환급이 적용됩니다.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를 할인 환급을 해줍니다. 환급 방법은 체크카드는 연결계좌로 입금되며, 신용카드는 익월 결제대금에서 자동 차감, 선불형 충전식 카드는 앱을 통해 적립액만큼 자동으로 충전이 됩니다. 카카오페이는 선불형 충전식 카드사용입니다.
환급은 다음 달에 지급합니다. 그리고 월 지출액이 20만 원까지 정해진 할인률만큼 지원을 하지만 20만 원을 초과하면 초과분 2만 원에 대해선 1만 원 절반만 할인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5월 첫 달은 15회 미만도 환급이 가능하지만 6월부터는 반드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셔야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월 일반인이 월 이용액이 22만 원이면 20만 원 초과분 2만 원의 절반만 인정하여 총 21만 원에 일반 할인율 20%만 적용을 합니다. 그러면 환급액이 4만 4000원입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물론 대중교통 이용 횟수는 60회 이하입니다.
카카오페이 케이패스 등록
카카오페이 케이패스 교통카드 등록이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이유는 신청이 간단하고, 바로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시중은행의 경우 대표적으로 신한카드는 현재 대기가 밀려서 5월 말에나 카드가 발급이 될 정도입니다. 이는 다른 시중은행 카드사도 비슷합니다.
반면 카카오페이는 앱에서 바로 교통카드 발급이 가능하고, K패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페이 교통카드의 경우는 다른 교통카드 앱을 사용하는 경우 반드시 삭제나 해지를 해야 합니다. NFC 중복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야 카카오페이 충전이 가능하고, 그리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카카오페이는 신청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지만 사용 실적에 따라 최대 10%까지 추가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거기다 카카오페이는 가맹점에 따라 할인도 있어, 일반 카드보다 할인이나 혜택에 매우 유리합니다.
또 카카오페이는 충전 금액이 일정 금액 미만이 되면 자동 충전 기능도 있습니다. 다만 NFC 사용 중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럼 어렵지 않게 카카오페이 K패스 교통카드를 바로 사용할 수 있고,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케이패스 사용 가능 대중교통
앞에서 설명했듯이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신분당선, GTX, 공항철도, 광역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전국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시외버스, 고속버스, KTX, SRT 등은 K패스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일반인이 월 7만 원을 교통비를 사용한다면 월 1만 4000원이 절약되는 것입니다. 만약 서울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한다면 8000원 정도 절약이 됩니다.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 교통카드를 단순비교하기 어렵지만 사용 용도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특히 서울지역과 김포 과천 군포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면 기후동행카드가 좋지만 월 60회 정도 서울 경기 인천 전국적으로 이용한다면 당연히 K패스 교통카드가 유리합니다.
케이패스 환급 환급률은 일반 청년 저소득마다 다르고, 최소 15회 이상, 최대 60회까지만 환급을 해줍니다. 이번 달 사용에 대한 환급액은 다음 달에 지급합니다. 20만 원 초과 시 초과분의 절반만 할인률이 적용이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에게 맞는 교통카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케이패스 교통카드를 선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