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연세대 논술 전형 특징은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없습니다. 대신 논술의 난도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자연계열에 논술은 수학만 단독 출제합니다. 출제 유형은 연세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선행학습영향평가서, 논술가이드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5학년도 연세대 논술 전형
올해 수시 논술 전형에서 수능 최저 학력기준을 두고 있는 대학은 전체 49대 대학에서 31곳입니다. 하지만 연세대, 한양대, 인하대, 서울시립대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습니다.
다만 연세대의 경우 논술전형이 매우 어렵게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난도가 높습니다. 작년의 경우 인문사회통합형은 영어 제시문에 수학 문제까지 출제하였습니다. 인문계 논술에서 수학 문제를 낸 곳은 연세대가 유일합니다.
대신 자연계열에서는 수학 단독 출제할 예정입니다. 연세대를 비롯하여 고려대,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 중앙대, 경희대(의약학 제외), 이화여대도 수학 단독 출제합니다. 그럼 수학 논술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연세대 논술 전형 수학
2025학년도 연세대 논술 전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인문계 수시 논술은 2024학년도 작년과 같이 인문사회통합형에서 수학이나 과학 문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계는 모두 수학만 출제할 예정입니다. 지난해에는 수학 + 과학 유형을 출제하였지만 올해는 수학 단독 출제입니다. 그리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습니다. 상당히 어렵게 출제가 될 전망입니다. 그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우선 연세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선행학습영향평가서’, ‘논술가이드북’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논술 출제 범위나 출제 의도, 문항 해설, 예시 답안, 채점기준표 등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출문제를 풀 때는 실제처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채점 가이드를 참고하여 답안의 문제점을 수정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첨삭 지도입니다. 문장의 구성이나 정교함을 갖추려면 반드시 첨삭 과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자연계열 논술은 수학만 나오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설명을 서술하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또 출제 범위가 고교 교과 과정에서 하기 때문에 수학의 기초 개념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2025학년도 고려대 논술 연세대 논술 수능최저학력기준
교과 약술형 논술 내신 5등급 이하 가천대 상명대 삼육대 합격
수능 최저학력기준
2025학년도 연세대 논술 전형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없지만 대부분의 대학은 있습니다. 고려대의 경우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4개 등급 합이 8 이하입니다. 쉽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논술도 준비하면서 수능도 준비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2024학년도 한양대 수시 논술 수능 최저학력 기준 없다
또 중앙대는 의예과, 약학과를 제외하고 인문 자연 모두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중 3개 과목 등급 합이 6 이하입니다. 평균 2등급 이하는 되어야 합니다. 논술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다면 반드시 수능과 병행하면서 논술을 준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2025학년도 연세대 논술 전형 자연계열은 수학만 출제하지만 상당히 고난도 문제가 될 것입니다. 수능을 포기하고 수학 논술에 전념할지, 아니면 수능을 준비하면서 논술을 준비하고, 다른 대학도 함께 준비할 것인지, 충분히 고민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연세대 수시 논술 전형을 목표로 해도 수능 준비는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2026학년도 학폭 가해자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지원 불가